Dr.최 스토리
공지사항
이코노믹리뷰 일상에서 여드름을 완화하는 법 최종원  2018-08-28

사람은 사회적 동물이다. 생존을 위해서는 항상 누군가와 관계를 맺고, 사회의 구성원으로 일을 해야만 한다. 질병이 발생하면 종류를 불문하고 여러 가지 불편함을 초래하지만, 특히 피부 표면에 병변이 드러나는 여드름에 반복적으로 시달리는 사람은 대인기피증, 우울증에 빠지기도 한다. 행동하고 일을 하는데 지장을 주지 않아도 여드름을 치료해야 하는 한 가지 이유다.

소심하고 내향적인 성격을 가진 경우, 피부에 문제가 생기면 시간이 생길 때마다 거울을 보고, 어떻게 하면 피부가 좋아질 수 있을지 인터넷 바다를 서핑하며 헤맨다. 그러다 여러 가지 제품의 홍보에 낚여서 이런저런 화장품을 사보기도 하고, 민간요법을 시도하기도 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피부는 나아질 기미가 없고, 점점 심해지면 그제서야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다.

피부 트러블로 고민하는 여성
이렇게 피부에 신경을 많이 쓰는 유형의 경우 가장 먼저 권하는 게 방에서 거울을 치워버리는 것이고, 두 번째가 여기저기서 구매한 화장품을 정리하는 것이다. 얼굴에 손을 대는 횟수가 줄어들고, 꼼꼼하게 이중 세안하던 것을 가볍게 한 번만 세안하는 것으로 교정하고, 피부 타입에 맞는 최소한의 기초 제품만 사용하도록 행동을 교정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다.

여기에 적절한 여드름 치료를 몇 번 받으면, 그토록 고민하던 여드름이 호전되어 환자들은 오히려 허탈해하기도 한다. 그동안 내가 들인 시간과 노력이 무색해지는 것이다.

안타깝지만,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노력하면 피부가 오히려 손상되고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런 실패를 줄이려면, 우선 본인의 피부 타입과 상태를 정확히 진단받는 것이 우선이다. 주위를 보면,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료기관들이 많다. 잘 찾아서 전문가의 지식과 경험에 도움을 구해보자. 피부가 좋아지는 길을 정확히 알고 노력하면 피부 문제는 해결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최종원 원장 (한의사)>